본문 바로가기
질문답변

주당 맥주3캔, 위스키7.5잔, 인지력에 나쁜 영향(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그기 작성일22-10-11 20:40 조회223회 댓글0건

본문

일주일에 맥주 3캔(7잔) 이상 마시면 기억·판단 능력 등 인지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옥스퍼드대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에 등록된 2만729명(여성 48.6%, 평균 연령 55세)의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 결과에서다. 연구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알코올 소비와 뇌의 철분 축적 지표 및 인지력(인지 기능) 저하 사이의 관련성을 조사·분석했다. 또 인지력과 관련이 있는 철분이 뇌에 쌓이면 인지력 저하를 촉진한다는 가설을 세웠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알코올 섭취량을 보고하게 했으며, 그들의 인지력을 검사했다. 인지력 검사 방법으로는 선 추적 검사(trail-making test, 선을 잇는 기능 측정), 퍼즐 놀이와 유동성 지능(fluid intelligence) 검사, 카드 게임을 통한 반응시간 검사 등을 이용했다. 참가자 가운데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은 2.7%였다. 참가자들의 주당 평균 알코올 섭취량은 17.5잔(단위)이었다. 이는 맥주 7캔이 약간 넘는 양이며, 와인 약 8.5잔에 해당한다. 진·럼·보드카·위스키·데킬라·삼부카의 경우 17.5잔이다. 삼부카는 이탈리아 전통주다.

연구팀은 MRI(자기공명영상) 스캔으로 뇌에 철분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간접적으로 평가했다. 연구팀의 관심 영역은 감정, 인지 및 운동 기능과 연결된 기저핵이었다. 연구 결과, 일주일에 맥주 3캔(7잔) 이상의 술을 마시면 뇌에 철분이 쌓이기 시작하는 것으로 MRI(자기공명영상)스캔에서 나타났다. 연구팀은 알코올 섭취는 뇌에 철분이 쌓이게 하고, 인지력을 떨어뜨린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번 대규모 관찰 연구에서 알코올 섭취와 뇌 철분 축적 및 인지력 저하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과 관계는 대조군 시험으로 입증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의 교신 저자인 옥스퍼드대 아냐 토피왈라(Anya Topiwala) 박사(정신과)는 음주자들의 뇌에 철분이 쌓이는 현상은 알코올이 뇌를 손상하고 기억력 등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결론지을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메커니즘이라고 말했다.

.

김영섭 edwdkim@kormedi.com
http://naver.me/5XUwt76H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성펜션협회 정보

회사명. 강원도 농어촌민박고성협회
주소. 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소똥리마을길 53
비영리단체법인 등록고유번호 227-80-11803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영학
Copyright © 2001-2018 강원도 농어촌민박고성협회 . All Rights Reserved.

CS CENTER

강원도 고성군 간성읍 소똥리마을길 53